서안씨 블로그

안녕하세요. 저는 티스토리 주인장 서안씨입니다🖖 오늘은 마키베리에 대해서 알아볼까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당뇨가 있어서 당뇨에 좋다는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일부러 찾아먹기도 했지요. 구지뽕, 돼지감자, 여주, 바나바잎, 모링가 등등 참 이것 저것 많이도 먹었네요. 그렇게 지내오다가 지인분의 소개로 마키베리 라는 과일을 알게 되었어요.

 

먼저 마키베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마키베리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과일중에 가장 높은 항산화 지수를 가진 과일이에요. 마키베리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앞으로는 젊어지고 예쁘게 만들어주는 과일로 인식될 거예요. 제가 주변에 물어보면 10명중 9명이 모르더라구요. 


'마키베리'는 어떤 곳에서 자랄 수 있나요? 생산지는 어딘가요?


칠레의 남방구 파타고니아에 있는 안데스 산맥 해발 4000m 이상 되는 곳에서 자생한다고 해요. 그 지역은 자연과 야생이 숨 쉬는 순수한 곳으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싶어해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곳중 제일 깨끗한 곳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낮에는 높은 일사량으로 뜨거운 햇빛과 밤에는 영하의 날씨를 겪으며 얼고 녹는 것을 반복한다고 해요. 그런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마키베리는 수확과 동시에 가공되는 귀한 과일 중 하나이며, 그 지역의 사람이 아니면 접하기 어렵다고 해요. 또한 마키베리는 오랜 시간 마푸체 인디언들의 제사에도 쓰이고 있으며 그들의 체력과 전투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세계보건기구 WHO가 이에 관심을 가지며 전세계 사람들의 건강의 이점에 대해 연구를 지원했어요.

 

마푸체족은 남아메리카 칠레 중남부와 파타고니아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이에요. 마푸체족의 언어는 전통적으로 "마푸둥군어"였으며, 현재는 에스파냐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저도 남미여행을 꿈꾸고 있는데 기회가 되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지역이기도 하네요. 마푸체는 '땅의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잉카제국과 스페인 정복자들의 침략을 막아내며 독립적으로 터전을 지켜 온 민족이에요. 하지만 1800년대 중반 칠레에 정복돼 토지의 90%를 약탈당한 역사가 있네요. 이들은 에스파냐의 콩키스타도르에 의해 아라우카니안(Araucanian)이라고 불리기도 했으나 현재는 "땅의 사람들"이라는 마푸둥군어의 "마푸체"가 공식적인 명칭으로 쓰인다고 해요.

 

마키베리의 특징에는 뭐가 있을가요?

마키베리는 폴리페놀과 요즘 노화의 종말이란 책에 소개된 성분인 "레스베라트롤, 프테로스틸벤" 이 들어있어요. 그리고 가장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죠. 알아보니 오메가 3, 6, 9도 들어있다고 하네요. 마키베리 먹으면 따로 오메가 안사먹어도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기본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과일이에요. 미국 브론즈윅 연구소의 닥타 한케 박사님은 '마키 X 라는 기술'을 연구개발했다고 해요. 마키베리의 항산화 지수를 무려 10배 업그레이드된 안토시아닌 함량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구글링 하면서 마키베리에 대해 연구논문이나 과학저널에 실린 내용을 찾아봤어요. 뭔가 알면 알수록 신비한 과일같아요.

 

 

마키베리와 안토시아닌의 효능은?

 

마키베리는 항염, 항균, 항산화 등의 작용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피부질환, 뇌 관련 질병에 대한 예방 효과도 있으며, 블루베리보다 더 높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요. 안토시아닌 중에서도 델피니딘은 운동 선수나 당뇨 환자의 근력 강화와 혈당 수치 개선 등에 높은 효과가 있으며, 여러 건강 이상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었어요. 델피니딘 성분이 28.6% 함유된 마키베리의 섭취로 우리 몸의 활성산소 6가지를 잡아낼 수 있다는 것도 알려져 있어요. 특히, 델피니딘 성분은 피부질환 개선에도 좋으며, 뇌 관련 질환에 대한 연구에서도 효능이 밝혀졌어요.

 

 

색이 진한 과일은 왜 건강에 좋을까?

색이 진한 과일은 왜 건강에 좋을까? 파이토케미컬 성분을 많이 담고 있는 진하고 선명한 색상의 과일 또는 채소를 많이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블루베리, 석류, 멀베리, 다크체리, 딸기, 토마토, 오렌지, 오이 등에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파이토케미컬로는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라스베라트롤, 프테로스틸벤 등이 있고,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한 제품을 먹으면 안토시아닌 기능 및 항산화기능도 높여 건강하게 살 수 있답니다.

 

산소의 중요성과 과다한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부작용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산소는 호흡을 통해 들여 마셔요. 그리고 이산화탄소를 내뿜고 하는 과정을 거치며 영양 대사에 필수적이에요. 그중에 약 3% 정도의 활성산소가 나오는데, 활성산소는 좋은 역할을 하지만 과다하게 나오면 세포를 공격할 수 있어요. 산화는 사과를 깎거나 쇠나 금속을 물에 담가 두면 발생하는 것처럼 몸내부와 외부에서도 일어나요. 세포의 산화로 인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며, 피부병과 주름이 생기는 거예요.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과식, 자외선, 매연, 가스, 의약품 남용, 술 담배 등과 같은 요인이 활성 산소를 유발해요.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물질이지만 이 효소는 나이가 들수록 적게 나오기 때문에,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 충분한 휴식으로 나이 들어도 항산화에 집중해야 되요.

 

왜 프랑스인들은 미국인들보다 건강할까?

프랑스인들은 매 식사 때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와인을 섭취해 질병 발생 가능성이 적어요. 와인 속의 레스베라트롤은 장수 유전자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포도씨와 겉표면 껍질에서 농축되어 있답니다.

 

레스베라트롤의 효능은?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 효과로 치매, 파킨슨병같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데이비드 싱클레어 하버드대 교수의 연구 결과로, 레스베라트롤이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항산화 효과를 통해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어요. 또한 산화질소를 생성시켜 혈관을 이완시키고 축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는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몸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리고 활성 유전자 시스템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면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 라스베라트롤은 유전자 시스팀이 작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 실험결과로 밝혀졌어요.

 

 

마키베리는 당뇨와 당뇨합병증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마키베리의 항산화 성분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요즘 SNS 보면 눈살 찌부려 지는 건강기능식품 광고가 많은 것 같아요. 무엇을 먹었더니 혈당이 떨어졌다는둥, 효과가 없으면 환불해준다는 둥, 사실 요즘은 허가만 받으면 누구나 쉽게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및 판매할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허위과장광고를 해서라도 매출이 발생되면 과태료 내고도 돈을 벌어가고 있는 나쁜 업체들이 많다는 점이죠. 그래서 더더욱 나를 위한 무엇가를 찾아 보자 하고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해외에서 들어온 항산화쥬스(일반음료로 분류)를 저는 먹고 있어요. 소개시켜 주신분에게 너무 감사해요.

 

글을 마치며..💜

 

위에 숫자들은 지난 2개월의 저의 검사수치 데이터에요.👍👍 저는 아직 만으로 30대 인데.. 건강 지키고 싶어서 정말 많은 건강기능식품들을 먹으며 제 스스로가 마루타(?)였어요. 그래서 홈쇼핑이나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보면 아주 철저히 분석하고 데이터로 팩트체크 해요! 아무거나 안먹는다는 얘기겠지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보다 더 건강한 내일 되세요. 아 그리고 제가 먹고 있는 식품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2024년 갑진년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