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씨 블로그

안녕하세요. 서안씨입니다. 작년에 전기차구매를 고려하다가 하이브리드차량을 선택했는데요. 아직까지 전기차 충전소의 부족함도 작용했을 것이고, 운전하기 어색하다? 에 느낌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전기차 충전에 대한 불편함도 아마 결정짓는데 크게 작용한것 같아요. 오늘은 전기차 충전과 충전소의 현 상황과 앞으로의 정부 정책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구요. 그리고 제가 지인 분의 소개로 알게된 GS차지비 라는 회사에서 정부지원으로 완속충전기& 급속충전기를 현재 100% 설치비 면제로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해주고 있다고 해요. 정보는 이따가 드리도록 할게요🤣

 

 

현재 한국의 전기차 충전소 상황은?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충전소 설치가 부족하며, 유럽은 13대당 충전기 1대, 전 세계의 전기차 최다 판매지역 중국도 8대당 충전기 1대 정도로 부족한 현실이에요. 하지만 대한민국은 빠른 스피드 아니겠어요?ㅎㅎ 전기차 2대당 충전기 1대로, 전 세계 평균 대비 충전기 보급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국내 충전소는 46만 대의 전기차 대비 24만 개의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어요. 그러나 충전기 수 대비 차량 대수가 많아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수요가 높아 대기열이 생기는 충전소도 있어요. 그점은 다소 아쉬운 점이긴 합니다.

 

 

전기자동차 선호도 하락, 그 이유는?

 

한 시간 충전기 이용료 문제와 몇몇 잘못된 위치 문제로, 전기차 충전기 수급 문제가 생겼어요. 25% 정도는 공공시설에 설치되어 있는데도, 경찰서, 동사무소, 구청청사, 아파트 등 공동주택 내 설치되는 충전기 수는 겨우 13% 밖에 되지 않아요. 이러한 문제로 인해 많은 전기자동차 소유자들이 만족하지 못해 다시 가솔린차로 돌아가고 있다고 해요.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충전기 위치 및 수급 개선과 공동주택 충전 시설 보급 등의 노력이 필요하고 한 시간 충전 등 높은 이용료 역시 해결해 더 많은 사용자의 선택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급속 충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급속 충전은 이동 중에 빠르게 충전하는 것이 필요하죠. 이번에 조사하면서 알게된 사실이지만 고속도로에는 전체 급속 충전기의 5%만 설치되어 있어요. 충전기 배치 문제로 인해 이외의 지역은 충전기가 많이 남아있어요. 때로는 외딴 곳에서도 충전기가 수십 개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알고보면 급속 충전기의 개수보다는 충전기 어디에 설치하느냐가 더 큰 문제예요. 또한 전기차를 가지고 지방을 여행할 때, 휴게소 등에서 충전하면 통신 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해요. 환경부와 한국 환경공단은 완속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를 각각 주거 거점과 이동 거점에 설치하기로 결정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어요.

 

 

오래된 아파트 거주자들의 전기차 충전 현황은?

 

전기차 인프라가 부족한 오래된 아파트 거주자들은 전기차 충전 구역 때문에 불편함을 겪고 있어요. 법적으로는 신규 아파트 5%, 기존 아파트 2%는 반드시 전기차 충전 구역을 설치해야하지만, 정부는 이를 모자라다고 판단하고 현재 10% 상향 검토 중인데 현실에 맞는 조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2025년 1월까지 설치 의무가 있으며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벌금 부과됩니다. 이행까지의 기간동안 벌금으로 인한 부담도 추가로 발생된다는 사실! 거의 반강제적인 설치이지만 앞으로 전기차 시대로 가는데에 필요한 조치라고는 생각은 드네요.

 

 

전기차 충전기 설치는 왜 중요하며 보조금 정보는?

 

225개의 법적 충전기 설치 의무가 있지만 아직 5%만 설치된 상황이니 모든 자리가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자리로 업그레이드 되어야 해요. 아파트 구축시 충전기 설치금은 관리비에서 충당하지만, 보조금도 제공해줘요. 6대 이상 설치시 100만원의 보조금이 주어지나 매년 줄어들고 있으므로 미리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내가 만약 전기차 소유자인데 우리 아파트 안에 전기충전기가 없다면 관리사무소로 문의해야 해요. 전기차 충전기 설치는 비용이 들어갈 수 있지만 이는 환경 및 우리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설치에 대한 보조금에 대해 노력할 필요가 있어요.

 

 

전기차 보급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전기차 전용 주차공간 및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어 불편하지 않아요. 전기차 충전에 대한 걱정사항 중 전기요금과 충전요금은 가솔린 차를 사용할 때 드는 비용에 비해 저렴해요. 현재는 충전기 설치가 가장 이슈이며, 설치시 보조금지원이 이뤄지지만, 관리가 미흡한 곳이 많아요. 차량 내비게이션으로 충전소를 검색할 경우 위치와 고장여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요. 하지만, 테슬라 슈퍼차저는 고장이 잘 안난다고 해요. 믿고 충전하는 슈퍼차져 이구나! 앞으로 충전기 설치와 관리가 원활해진다면, 전기차 보급에 대한 많은 부분이 해결되겠죠?

 

 

환경부는 왜 충전소 수리 기록을 공개하고 잘하는 업체를 지원하나요?

 

환경부는 회사마다 충전기의 고장 및 수리 내역을 공개하여 소비자가 충전소 업체의 문제를 알 수 있도록 해요. 이를 통해 정부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사업 수행업체를 선정하고, 잘못된 업체는 불이익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정부는 대부분 중소기업인 충전 사업체들 중에서도 잘하는 업체에는 더 많은 사업 기회를 주고, 형편없는 업체는 배제하려고 해요. 추가적으로 안전한 충전기 제작을 유도하기 위해 센서를 장착한 충전기에는 보조금을 더 지원하고 있어요.

 

 

전기차 충전기 설치와 안전성 문제는?

 

지하 3층 이상에서만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다는 규제가 있고, 정부에서는 안전성이 우수한 전기차 출시와 배터리 관리 강화를 위한 자동차 관리법 개정 추진 중이라고 해요. 전기차 충돌 시 테스트가 언급되었는데, 현재 사고 시 배터리로 인한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한 것 같아요. 이를 위해 정부는 전기차 충돌 시험을 일반 자동차와 함께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기차의 안전과 충전 인프라의 중요성은?

 

요즘 뉴스에 전기차 화재사고가 많은데 전기차의 충돌 시, 배터리 팩이 깨져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어서 전기차 안전을 위해 법안을 추진한다고 발표하였어요. 안정성 검증된 배터리를 사용하면 추가 보조금이 지급되는데, 현재는 공인기관에서 인정된 국산 전기차가 없어 수혜 대상은 제한적이에요. 전기차의 확산에는 자동차 회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충전 인프라가 매우 중요해요. 전기차 충전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면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에 더욱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요.

 

 

전기차충전소 무료설치 알아볼까요?

 

“전기차충전기, 설치하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합니다 “ 운영계약은 최소 5~10년까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본력과 기 술력을 갖춘 기업과 맺어야 하며, 전국 43,278 여기의 충전기 설치하였으며, 안정적인 운영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국내전기차 충전기 사업자중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GS차지비 라고 합니다. 기존의 GS와 차지비라는 업체가 합병되어서 새로운 회사가 되었습니다. 

 

 

정부지원금과 GS 직접투자로 충전기 무료설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GS에서 설치한 기준으로 만대를 기준으로 했을때 년 200 ~300억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순천만 국가정원 연향뜰 주차장에과 국가정원 스포츠센터에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설치까지의 과정입니다. 먼저 메일이나 연락처로 연락을 주신후 상담이 이루지고 이후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입주민대표회의를 거쳐 결정되는 부분입니다. 전문 설치 엔지니어분들이 장소를 방문하여 설치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전기공사와 제반 공사를 거쳐 적게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설치기간이 소요됩니다. 중요한건 빠를 수록 좋고 정부지원이 100% 되는 상황이니 설치하는게 무조건 유리하겠죠?  신청서 양식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으니 댓글로 메일주소를 남겨주시거나 ockdongja@gmail.com 로 요청하시면 양식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