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씨 블로그

영하의 날씨가 계속 되어서 그런지 마치 겨울왕국 같아요.🤣 큰 일교차로 건강해치기 쉬운 요즘 특유의 색깔을 띠며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식품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알아볼 식품은 바로 안토시아닌의 보호구 블랙푸드입니다. 블랙푸드의 다양한 영양성분은 피로해소, 면역력 강화,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각종 성인병과 치매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는데요. 여기저기서 콜록콜록 기침들 하시고 감기 걸리는 분들이 참 많은데 이맘때 건강관리를 참 잘하셔야되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 기운이 좀 없고 예전같지 않다 할때 항상 하는 말이 있죠.

"뭐 좀 몸에 좋은 거 없나?" "뭐 좀 먹고 기운 나는 거 없나?" 이렇게 보양식 먹는 것부터 찾는 게 사람 마음인 것 같아요. 사실 저도 환절기라 그런지 뭔가 자도 잔 것 같지가 않고 쉬어도 쉰 것 같지가 않고 피곤한데 이럴 때면 간절하게 생각나는 게 있죠. 먹으면 한 방에 건강해지는 게 없을까?

 

블랙푸드를 관심갖고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는?

 

알고보면 블랙푸드가 참 많아요. 잡곡부터 해조류, 과일까지. 그런데 어르신들이 늘 그런 얘기하셨어요. 검은 게 몸에 좋다. 장수한다. 라는 말을 자주들었던것 같아요. 블랙푸드에는 노화 방지와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는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이 검보라색이나 검정색 식품에 유난히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에요.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가 식물에만 들어있어서 식물성 화합물이다 그렇게 부르는데요. 식물이 외부 환경과 많이 만나잖아요. 그러면 강인한 추위, 자외선 이런 척박함으로부터 이겨내기 위해서 스스로 좋은 성분을 많이 만들어내는데 그것을 우리가 항산화 성분이라고 해요. 이러한 성분들을 내가 많이 섭취하게 되면 내 몸에 들어가게 되면 항바이러스, 항염 효능, 그리고 노화 방지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 몸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약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검은색 음식의 장점과 한의학적 의미는?

 

예로부터 한의학적으로도 이 검은색 식품을 약으로도 썼다고 합니다. 왜 유독 이 검은색 음식이 왜 좋으냐.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한의학에는 모든 색도 오장과 연관이 되어 있는데 검은색은 신장과 연계가 되어 있어요. 그런데 한의학에서 말하는 신장은 콩팥뿐이 아니고 귀와 생식기 그리고 성 호르몬을 비롯한 모든 호르몬 전부 그리고 뼈도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그리고 특히 우리 몸에 있는 뇌라든가 머리카락이라든가 눈, 귀 뭐 이런 것들이 전부 다 신장과 연계되어 있어서 신장의 도움을 받는 곳이기도 해요. 그래서 검은색 음식을 먹게 되면 뇌의 기능을 도와줘서 똑똑해져요. 기억력 감태를 막아주고. 머리가 좋아지게 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요. 또 뼈도 튼튼하게 해주고 허리를 튼튼하게 해주니까 허리 아픈 데 좋고 요즘 나오는 골다공증에도 블랙푸드가 도움이 되고 비뇨계통에 좋으니까 검은색 음식 먹으면 소변이 잘 나오는다 기에 저도 먹고 있는데 전보다 소변 보는게 더 편해진것 같아요. 또 찾아보니 눈과 귀도 검은색 음식이 밝게 해주고 피부도 좋게 해주고 또 머리카락도 윤기 있게 해주고 잘 빠지지 않게 해준다고 해요.

 

 

안토시아닌이란 무엇인가?

 

안토시아닌은 식물성 화합물이고 건강에 매우 좋다는데요. 건 보라색이나 검정색 식품에 많이 들어있어서 추위나 자외선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노화 및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안토시아닌을 섭취하면 항바이러스와 항염증 작용, 영양 흡수 개선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해요. 이를 통해 몸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어르신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대요.

 

 

건강을 위한 블랙 푸드의 특징은?

 

건강을 위한 블랙 푸드는 각종 성인병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해소,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고 해요. 고소한 맛의 다양한 블랙 푸드는 조리 방법에 따라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섭취하면 10년 더 젊어질 수 있는 영양 덩어리 식품이에요.

 

그래서 오늘 추천드릴 블랙푸드 레시피 하나를 공유해드릴려고 해요.

 

바로 "흑임자 라떼" 인데요. 흑임자라떼는 흑임자의 고소함과 커피의 향이 잘 섞여서 너무 맛있는데 당분하고 지방때문에 자주 먹진 못하네요🤣. 흑임자라떼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레시피는 다음과 같은데요.

 

1. 검은깨를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2. 휘핑크림에 갈아둔 검은깨 가루와 설탕을 넣고 휘핑해줍니다.

3. 유리잔에 얼음(개인취향)과 우유를 넣고 에스프레소를 부어줍니다.

4. 흑임자 크림을 맨 위에 올려줍니다.

5. 이렇게 하면 고소하고 달콤한 흑임자라떼가 완성됩니다

 

저는 따뜻하게 먹는 편인데 정말 고소하고 맛있어요. 오늘은 블랙푸드에 대해 알아 봤는데 생각날때마다 챙겨 먹어야 겠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