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씨 블로그

요즘 항산화제에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항산화는 산화를 방지해 주는 영양소를 의미하며, 항산화물질 또는 항산화제라고 해요. 활성산소라는 독성 물질이 세포를 망가뜨리는 것을 막아주는 물질이 항산화제인데요. 항산화물질은 다양한 종류가 있어 어떤 것을 먹어야 할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어떤 효과를 향상하는데 좋은지 또한 다양하여 한 가지만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에요.

 

 

오늘은 항산화제 중에서도 제가 정리한 항산화제 3가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항산화제는 산화를 방지해주는 영양소이며,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물질이기도 해요. 일반적으로 비타민C와 바터만 E, 그리고 폴리페놀이 있으며, 오렌지, 콩류, 블루베리나 적포도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어요. 또한 이러한 항산화제가 건강에 미칠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비타민 D는 피부에서 자체 생산되지만, 다른 비타민은 외부에서 섭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중요한 이유?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은 비타민 C, 비타민 E, 비타민 A이에요. 미네랄 종류로는 셀레늄과 망간이 있어요. 이들은 몸 내에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공급되어야 항산화 작용을 한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무엇인가요?

 

카로티노이드는 모든 식물이 갖고 있는 색소로, 토마토, 당근, 오렌지, 호박 등이 대표적인 예시랍니다요.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의 보조 기능을 갖고 있어요. 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뿐 아니라 카로티노이드의 섭취도 중요하므로 다양한 채소를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카테킨은 무엇인가요?

 

카테킨은 현재 매우 인기 있는 녹차 성분이에요.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몸 속에서 물질들을 함께 묶어 활동적인 역할을 수행해요. 카테킨은 폴리페놀 성분과 같이 항산화 작용을 하며, 플라보노이드와 유사한 성분으로 몸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해요.

 

항산화네트워크 개념의 중요성은?

 

'비타민 A', '비타민 C', 그리고 '비타민 E' 같은 항산화 물질은 서로 시너지를 발생시켜 효과를 극대화해요. 특히, 비타민 C가 항상 역할을 잘 하다가도 비타민 E가 부족해지면 그 효과가 떨어지게 되죠. 따라서, 비타민 A, C, E 뿐만 아니라 철 등의 미네랄과 함께 섭취해야 항산화네트워크 개념에 기반한 전체적인 영양소 흡수를 이룰 수 있고 항산화작용을 증가시켜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